안녕하십니까 항상 많은 도움에 감사드리며 교수님들의 고견을 구하고자 글을 올려봅니다.

좀 이야기가 길 수도 있는데 차근차근 적어보겠습니다.


상황은 이렇습니다.


1. A(채권자)B(채무자)에게 받을 채권이 있어, A(채권자)는 C(제3채무자)의 채권을 가진 B(채무자)를 상대로 채권가압류를 했습니다.

    그리고 채권가압류 결정문을 받은 C(제3채무자)는 집행공탁을 합니다.


2. 그러는 사이  B(채무자)C(제3채무자)에게 받을 위 채권을 D(피고)에게 양도양수하여 줍니다.


3. 이에 A(원고)D(피고)를 상대로 사해행위취소 본안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4. 한편 A(원고)D(피고)의 사해행위취소 본안 사건 진행 중 C(제3채무자)가 집행공탁한 공탁금이 배당 사건으로 넘어갔고

   결국 배당금 전액이D(피고)에게 배당되어 확정되었습니다.A(원고)는 배당기일에 참석하였으나 사정상 배당이의는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5. 다행히 배당기일이 지난지 얼마 되지 않았고D(피고)는 배당된 공탁금을 아직 찾아가지 않았으며,

   이제서야 본안 사건이 A(원고) 승소 판결로 종결되어 확정되었습니다.


6. 이제 집행권원으로 채권을 회수하고 싶은데 배당이의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채권을 회수할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재배당신청, 배당공탁금에 대한 가압류/가처분, 배당금지급금지라던지... 가압류를 본압류로 이전한다든지... 교수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만약 공탁금을 찾아갔다면 이 또한 어떤 소송을 제기해야 할지도 간단히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